[Galaxy4 8.0(sm-t335k)] 갤럭시탭4 8.0 커스텀롬(Lineage OS) 설치 2편

 

이전 글에서 대략적인 내용을 말씀 드렸고, 이 글에서는 Lineage OS 롬을 리니지OS 16 버전과 리니지OS 17 버전의 설치 후기에 대해 말씀 드리겠습니다.

 

이전 글

[Galaxy4 8.0(sm-t335k)] 갤럭시탭4 8.0 커스텀롬(Lineage OS) 설치 1편

 

[Galaxy4 8.0(sm-t335k)] 갤럭시탭4 8.0 커스텀롬(Lineage OS) 설치 1편

[Galaxy4 8.0(sm-t335k)] 갤럭시탭4 8.0 커스텀롬(Lineage OS) 설치 내비게이션으로 사용하던 갤럭시탭4 8.0이 안드로이드 버전이 낮아서 얼마 전에 Galaxy Tab A7 Lite로 기기를 변경하였습니다. [Galaxy Tab A7..

digitalpioneer.net

 

우선 안드로이드10에 해당하는 리니지OS 17 버전입니다.

 

리니지OS 17

설치를 마치고 부팅을 하면 위 사진과 같은 화면이 나옵니다.

 

 

안드로이드 10으로 설치가 되어 있고, 속도도 빠릅니다.

하지만 외장메모리가 인식이 되지 않는 버그가 있고, 뭔가 안정적이지 않은 느낌입니다.

 

그리고 모바일 데이터를 시용할 수 없습니다.

아마도 전화 방식이 GSM 방식으로 된 롬이라서 한국 유심이 인식되지 않는 것 같습니다.

 

그래서 안드로이드9 버전인 리니지OS 16을 설치해 봤습니다.

 

리니지OS 16

리니지OS 17 버전보다 화면이 더 밝고 속도도 빠릅니다.

특별한 버그가 없고 안정적입니다.

 

실제 사용하기에는 이 버전이 더 좋은 것 같습니다.

 

 

앱도 잘 설치되고, 실행도 잘 됩니다.

다만, 이 버전도 모바일 데이터가 되지 않는다는 점이 아쉽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와이파이는 잘 지원이 되기 때문에 집 안에서 사용하기에는 무리가 없습니다.

 

오래된 태블릿임에도 불구하고 커스텀롬을 설치하고 나서 새로운 생명을 얻게 되었습니다.

 

앞으로 모바일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는 방법을 더 찾아보고 연구를 해 볼 예정입니다.

반응형
  •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
  •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
  • 페이스북 공유하기
  •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